crossorigin="anonymous"> 건조대 기후-사막 기후 및 단계 기후
본문 바로가기
지구

건조대 기후-사막 기후 및 단계 기후

by 유자탐 2024. 11. 1.

 

적도에서 조금 떨어진 대륙 서해안의 저위도 지역으로 퍼지는 건조대는 강수량이 적고 건조한 기후대입니다. 쾨펜-가이거의 기후 구분으로 건조대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1) 건조대-B

건조대-기후-B
건조대-기후-B

출처: Wikimedia Commons , ©Peel, MC, Finlayson, BL, and McMahon, TA

(University of Melbourne), CC BY-SA 3.0, 2011.02.11

 

건조대 기후-B의 기후 구역별 분포. 쾨펜-가이거의 기후 구분에 있어서의 건조 기후에 포함되는 사막 기후(BW)와 스텝 기후(BS)의 분포입니다. 위 그림에서는 각각의 기후에 대해 연평균 기온이 18이상인 경우는 h, 그 이하의 경우는 k를 붙여 분류하고 있습니다.

 

쾨펜-가이거의 기후구분에서의 건조대-B는 강수량 보다 증발 산량(지표로부터의 증발량+식물의 증산량)이 많기 때문에 건조해, 수목이 생육할 수 없는 기후대입니다.

 

건조 대역의 정의는 연 강수량이 건조 한계 아래로 떨어지는 것입니다.

이 건조 한계는 장소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500mm로 되어, 연 강수량 500mm 미만을 건조대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조대의 분포로는 아프리카의 사하라 사막 등 위도 20~30° 부근에서 아열대 고기압(중위도 고압대)의 영향을 연중 받는 지역이 많아, 비음사막 (아르헨티나 남부)이나 대륙 서해안의 해안 사막 (칠레의 아타카마 사막이나 아프리카 남부의 나미브 사막 주변 외), 대륙 내부(중국 서부·호주 내륙부) 등 사막이 가능한 기상 조건의 장소에 분포합니다.

 

연중 아열대 고압대의 영향 하에 들어가는 곳에서도 대륙 동안은 우기에는 몬순에 의한 강수가 있기 때문에 아열대 고압대에 기인하는 건조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2) 건조한 지역의 기후 구역

연강수량이 건조한계의 절반 이하(대개 250mm 미만)를 사막기후(BW), 건조한계의 절반 이상~ 건조한계까지를 스텝 기후(BS)라고 합니다.

BWW는 독일어로 사막(Wüste), BSS는 스텝(Steppe)의 의미입니다.

 

수목 기후 (열대·온대·아한대)에서는 2번째 이후의 알파벳을 소문자로 하는 것에 대해, 무수목 기후(건조대·한대)에서는 2번째의 알파벳도 대문자로 표기합니다.

 

3) 건조 한계

건조한계란 , 강수량과 증발산량이 일치하는 연강수량으로, 강수량이 건조한계를 밑돌면 지표로부터 잃어버리는 수분 쪽이 많아져(수 수지가 마이너스가 되어), 지표가 건조합니다.

 

건조 한계에는 강수량뿐만 아니라 온도와 여름과 겨울의 비가 많이 있습니다.

이는 강수량뿐만 아니라 증발 산량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증발 산량은 기온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연평균 기온에 더하여 여름과 겨울 어느 쪽에도 강수가 많을지도 고려합니다.

 

4) 사막 기후(BW)

사막 기후(BW)는 연 강수량이 건조 한계(대략 250mm 미만)의 절반 이하인 기후 구역입니다.

BWW는 독일어로 사막(Wüste)의 의미로, 사막 안에 철강인 와지(Wadi)가 점재 합니다.

 

사막 기후는 주로 위도 20°-40°의 대륙 서해안으로 퍼집니다.

대륙 동해안에서는 계절풍(몬순)의 영향을 받아 우기가 있기 때문에 사막 기후가 아니라 사바나 기후(Aw)가 됩니다.

 

사막 기후 지역에서는 연중 아열대 고기압(중위도 고압대)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강수량이 건조 한계의 절반 이하가 되어, 식물이 거의 생육하지 않기 때문에 사막이 퍼집니다.

약간 성장하는 사막의 생물은 물의 증발을 방지하는 기능이 발달하고 있습니다.

선인장과 같은 다육 식물 은 증발을 방지하고 몸에 많은 물을 보유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외래 하천이나 용수 등이 있는 장소(오아시스)에서는 식물을 생육할 수 있습니다.

오아시스에서는 관개 농업이 이루어지고 , 대추야자나 곡물 등이 재배되고 있습니다(오아시스 농업).

 

중국에서 중앙아시아를 거쳐 지중해 동안에 이르는 실크로드 등의 교역로는 사막 속을 통과하기 때문에 점재 하는 오아시스가 발전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오아시스는 많은 인구를 먹일 수 있기 때문에 오아시스 도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오아시스 도시의 예로는 둔황(중국 북서부), 타슈켄트 ( 타지키스탄 ), 사마르칸트 (우즈베키스탄), 다마스쿠스 (시리아) 등이 있습니다. , 외래 하천을 이용할 수 있는 오아시스의 예로는, 카이로 (이집트) 등의 나일강 유역이나 바그다드 (이라크)등의 티그리스 강 · 유프라테스 강 유역이 있어, 모두 고대 문명이 발전한 장소가 됩니다(각각 이집트 문명과 메소포타미아 문명).

 

참고

오아시스 주변에서는 물이 풍부하고, 지표로부터의 물의 증발이나 식물의 증산이 활발하게 행해져, 기화열을 빼앗기면 기온이 저하합니다.

물이 풍부한 오아시스 정도 주변은 시원해지고, 지도상에서 보면 오아시스를 중심으로 동심원상으로 등온선을 그릴 수 있기 때문에, 쿨 아일랜드라고 합니다.

쿨 아일랜드의 효과는 대도시의 녹지에서도 볼 수 있으며, 도쿄에서는 신주쿠 교엔 등 도심의 녹지에서도 같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막 기후(BW)는 바흐 캘리포니아 반도(멕시코 서부) ~ 록키 산맥 남부(미국), 남미 대륙 서안의 일부 (페루 연안부 ·칠레 북부), 파타고니아 (아르헨티나 남부), 아프리카 남부 서해안 (나미비아 주변) , 북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 중동 (아라비아 사막), 중국 서부, 호주 내륙부 등이 있습니다.

 

주요 도시로는 리마 (페루), 피닉스 (미국 애리조나 주), 라스베이거스(미국 네바다 주), 카이로 (이집트), 리야드 (사우디 아라비아), 바그다드 (이라크), 카라치 (파키스탄) 등이 있습니다.

 

사막의 지형과 분류에 대해서는, 이하의 기사에서 해설하고 있습니다.

 

5) 스텝 기후(BS)

스텝 기후(BS)는 연강 수량 이 건조한계의 절반 이상 ~ 건조한계(대략 250~500mm 미만)의 기후구입니다. BSS는 독일어로 단계 (Steppe)의 의미입니다.

 

단계 기후는 사막 기후 (BW) 주변 지역으로 퍼집니다.

 

스텝 기후(BS)는 프레리, 그레이트 플레인스 (이상 미국 중서부), 아르헨티나의 일부, 아프리카의 사하라 사막 주변부, 나미브 사막 주변부 (나미비아 주변), 이란~중앙아시아~중국 · 몽골, 호주 등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주요 도시로는 앨버커키 (미국 뉴멕시코 주), 킹스턴 (자메이카), 다카르 (세네갈), 마라케시 ( 모로코), 울란바토르 (몽골) 등이 있습니다.

 

6) 단계

단계는 비가 적기 때문에 나무가 없고 벼과 식물 주체의 단초 초원을 말합니다.

강수량이 적을수록 잔디의 키가 작아지고, 사바나 기후에서는 장초초원이 되는 것은 대상적입니다.

 

스텝 기후에서도 강수량이 비교적 많은 장소에서는 잔디의 키가 높아져, 프레리(미국)나 팜파(아르헨티나)등의 이름이 붙여지고 있습니다.

 

단계에서는 건기에는 잔디가 시들기 때문에 고사한 부식층이 형성되고, 강수량이 적기 때문에 영양분이 유출되지 않기 때문에 비옥한 토양이 됩니다.

그러나 스텝 기후 지역에서는 강수량이 적기 때문에 작물을 재배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농업이 아닌 목축이 이루어집니다.

 

그래도 러시아 남부 등 작물의 재배 한계에 가까운 지역에서는 영양분이 많은 비옥한 토양을 활용한 곡창지대가 퍼집니다.

우크라이나에서 시베리아 남부에 걸쳐 퍼지는 비옥한 흑색토를 체르노젬이라고 합니다.

 

강수량이 적은 지역에서도, 외부로부터 인공적으로 물을 공급하는 관개(감가)에 의해 농업이 행해지고 있는 장소도 있습니다.

프레리 (미국)에서는, 프레리 토라고 불리는 비옥한 토양과 지하수를 이용한 대규모 관개 농업이 행해지고 있습니다.